아무것도 모른채 그냥 영상을 따라가려고 했더니 Unity와는 다른 조작법이 걸림돌이 되었다
wasd는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지 꽤나 불편했고 마우스 휠 드래그는 방향이 반대였다...ㅋ
마우스 휠 드래그는 방법이 있었다
https://lektion-von-erfolglosigkeit.tistory.com/208
조작법과 단축키를 정리하면서 익숙해지고 외워보자
어차피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Unity의 SceneView에 해당되는 ViewPort에서의 움직임이다
이것만 제대로 알면 앞으로의 작업에서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https://docs.unrealengine.com/5.0/ko/viewport-controls-in-unreal-engine/
먼저 Unreal에서 ViewPort는 여러가지 시점과 그래픽 표현(?)이 있다
원근(Perspective)
원근 마우스 조작
가장 기본이 되는 원근(Perspective)에서의 기본 마우스 조작법은 아래와 같다
RMB는 익숙하게 사용하던 것이고 LMB+RMB 또한 괜찮았는데 LMB 드래그는 모르고 있었을 때는 정말 헷갈렸다
좀 더 정확하게 설명하면
LMB+드래그 : 카메라의 높이를 앞뒤로 움직이고 회전
RMB+드래그: 카메라의 위치(x,y,z)를 고정하고 회전
LMB+RMB+드래그: 카메라의 깊이(앞뒤)를 고정하고 평면상에서 움직임 (마우스 움직임 그대로 카메라가 따라간다)
원근뷰 키보드 조작
또한 WASD를 이용한 방법도 있다
아무래도 마우스로만 움직이는 것은 조금 느려서 답답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이동할 때는 이 방법을 사용하곤 한다
피벗 중심 회전
Unreal Engine에서 액터를 선택하고 F를 누르면 액터의 피벗을 카메라의 중심으로 오게 한다
이때 아래 조작법으로 액터를 중심에 두고 회전 등을 수행할 수 있다.
아마 여기서 많이 사용할 것은 Alt+LMB+드래그 밖에 없을 것 같다
Alt+RMB+드래그는 사실상 마우스 휠과 다를게 없고
Alt+MMB+드래그는 LMB+RMB+드래그와 다를게 없다
원근에서의 액터 선택
이건 보통 프로그램과 똑같다
LMB로 선택, Ctrl+LMB로 복수 선택or선택해제
트랜스폼의 조작
Transform에는 대표적으로 3가지 정보가 있다
Position, Rotation, Scale
각각 W, E, R키로 모드를 변경할 수 있다
각 모드에 따라 이동, 회전, 크기 변경이 가능하고
이동과 회전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축에 대한 행동이 가능하다
Ctrl+LMB+드래그: X축에 대한 이동or회전
Ctrl+RMB+드래그: Y축에 대한 이동or회전
Ctlr+LMB+RMB+드래그: Z축에 대한 이동or회전
Scale은 모든 축에 대한 단축키만 존재한다
디스플레이 컨트롤
G를 누르면 게임에 표시는 되는 콘텐츠만 보인다
Ctrl+R를 누르면 실시간 미리보기를 토글할 수 있다
F11은 전체화면 토글
렌더링 모드 변경
앞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단축키로 렌더링 모드를 변경할 수 있다
Lit: 모든 머티리얼과 라이팅을 적용시킨 씬의 최종 결과
Unlit: 씬에서 모든 라이팅 정보를 제거, 사실상 '베이스 컬러'만
Brush WireFrame: 모든 폴리곤 외곽과 지오메트리를 표시, 시점을 변경하면 자동으로 이 렌더링 모드를 사용한다
위 3개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나머지는 크게 사용하지는 않을 것 같다
나머지는 아래 링크 참조
https://docs.unrealengine.com/4.27/ko/BuildingWorlds/LevelEditor/Viewports/ViewModes/
시점 변경
앞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단축키로 여러 시점을 조절할 수 있다
Alt+[KEY]이고 Shift를 같이 누르면 반대 시점으로 이동한다
Perspective: Alt+G
Front: Alt+H
Back: Alt+Shift+H
Top: Alt+J
Bottom: Alt+Shift+J
Left: Alt+K
Right: Alt+Shift+K
당장 외울 것까지는 없을 것 같고 계속 여러가지 누르면서 조절할 것 같다
익숙해지면 외울듯
Perspective를 제외한 직교뷰에서의 조작법은 아래와 같다
LMB(드래그): 액터 선택
RMB+드래그: 이동
LMB+RMB+드래그(or마우스휠): 확대/축소
Ctrl+LMB+드래그: 선택한 액터를 해당 직교평면에 대하여 이동
Ctrl+RMB+드래그: 선택한 액터를 해당 직교평면에 대하여 회전
이정도가 당장 필요한 조작법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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