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서론

Unreal Engine의 특징 중 하나는 소스코드가 완전 오픈되어 있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강의에서는 Epic Games Laucher을 이용한 방법을 알려주지만 이왕 오픈소스인거 Github에서 다시 받기로 했다

그리고 매번 Launcher 키기 귀찮다

 

Github 계정 연결

먼저 Epic Games 계정과 Github 계정을 연결해주어야 한다

https://www.unrealengine.com/

 

언리얼 엔진 | 가장 강력한 리얼타임 3D 제작 플랫폼

언리얼 엔진은 세계에서 가장 개방되고 진보된 리얼타임 3D 제작 플랫폼으로서 포토리얼한 비주얼과 몰입감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www.unrealengine.com

Unreal Engine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한 뒤

개인 - 연결 - 계정 - Github 계정 연결

 

그리고 Github 계정의 이메일을 확인하면 아래와 같은 메일이 와있을 것이다

 

 

Github 버전 Fork and Clone

현재 사용하고 있는 버전은 UE5가 아닌 4.27이므로 해당 branch를 가져올 예정이다

 

먼저 Fork를 해주자

이때 Copy the release branch only를 체크 해제해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Fork한 저장소를 Local로 Clone한다

 

Unreal Engine 빌드하기

좀 귀찮아질 수 있으니 원하는 버전의 branch로 checkout한 뒤에 GenerateProjectFiles.bat 실행하기

 

소스코드는 받았으니 이제 이것을 어플리케이션으로 빌드해야 한다

 

아까 폴더에서 Setup.bat을 실행해준다

그러면 엔진의 바이너리 콘텐츠 다운로드 뿐 아니라, 사전 요구사항을 설치하고, 언리얼 파일 연결 구성 작업을 해줍니다.

그렇다고 한다

 

다음은 GenerateProjectFiles.bat을 실행한다

그러면 Visual Studio Solution 파일이 생성된다

그런데 branch가 release여서 그런지 UE5의 Solution 파일이 나왔다 branch를 다시 4.27로 바꿔야한다...

더보기

또 그런데 branch checkout 후에 다시 setup.bat파일을 실행했지만 오류가 생겼다...

혹시나 해서 GenerateProjectFiles.bat을 실행했더니 아래와 같은 오류가 났다

대충 넘어가고 싶지만 결국 버전을 바꿀 때 문제가 생길 것 같아 이건 해결하고 넘어가야할 것이다...

 

다시 실험해보니 GenerateProjectFiles.bat을 실행한 뒤 branch checkout를 하니 git에서도 오류가 났었다

오류 메세지도 안보여주네...

 

일단 GenerateProjectFiles.bat의 오류인 .NETFramework.Version쪽부터 해결을 해보자

이건 Visual Studio Installer에서 해당 요소를 설치해야한다고 한다

다시 검색을 해보니 Devolper Pack을 설치해야 한다는 글이 있다

https://dotnet.microsoft.com/en-us/download/dotnet-framework/net462

 

Download .NET Framework 4.6.2 | Free official downloads

Downloads for building and running applications with .NET Framework 4.6.2 . Get web installer, offline installer, and language pack downloads for .NET Framework.

dotnet.microsoft.com

더보기

근데 Visual Studio에서는 Delvopler Pack이 아닌 건가...

아니면 SDK도 설치해야하는 건가

 

일단 Visual Studio Installer에서 SDK를 설치했다

그리고 같은 오류...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52833741/your-project-does-not-reference-netframework-version-v4-6-2-framework-add-a

위 글에 따라 D:\UnrealEngine_Github\UnrealEngine\Engine\Source\Programs\UnrealBuildTool\UnrealBuiledTool.csproj에 해보자

  1. Clean solution
  2. Clean folder "packages"
  3. Delete folder "bin"
  4. Delete folder "obj"

 

일단 Clean Solution은 성공, packages와 bin은 없고 obj 폴더는 파일탐색기에서 삭제했다

 

성공했다

근데 UE4.sln과 UE5.sln이 공존한다

얘네는 gitignore에 있는지 tracking도 안한다

 

상관없겠지..?

드디어 Build를 해볼 수 있겠다

이제 UE4.sln를 열어보자

솔루션 환경설정을 Development Editor로 변경한다

그리고 UE4를 우클릭해서 솔루션을 빌드한다

 

...

 

빌드가 생각보다 오래걸린다

약 30분동안 [492/4735]밖에 안됐다

CPU는 엄청 열일하고 있는데...

 

약 1시간 30분 정도의 대장정 끝에

...

저장공간이 부족하다는 오류가 나왔다

 

엔진 자체도 용량이 꽤 나가는데 거기에 소스코드랑 .git까지 해서 저장공간이 터져나간 것 같다

 

나중에 데스크탑을 사면 다시 시도해야할 것 같다...

이제 다시 Laucher에서 설치해야한다...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