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주사위 게임
아주 간단하게 주사위를 굴려서 높은 숫자가 나온 사람이 이기는 게임
처음이니 봇이랑 자신만 해서 대결을 해보자
아래는 저번 코드이다.
import asyncio, discord
from discord.ext import commands
bot = commands.Bot(command_prefix="$")
@bot.event
async def on_ready():
print("We have loggedd in as {0.user}".format(bot))
@bot.command()
async def hello(ctx):
await ctx.send("hello")
@bot.event
async def on_command_error(ctx, error):
if isinstance(error, commands.CommandNotFound):
await ctx.send("명령어를 찾지 못했습니다")
bot.run('your token here')
사실 그냥 랜덤값 뽑고 비교한 다음 출력만 하면 되기 때문에 코딩을 할 줄 안다면 별거 없다.
import asyncio, discord
import random
from discord.ext import commands
bot = commands.Bot(command_prefix="$")
@bot.event
async def on_ready():
print("We have loggedd in as {0.user}".format(bot))
@bot.command()
async def hello(ctx):
await ctx.send("hello")
@bot.command()
async def 주사위(ctx):
await ctx.send("주사위를 굴립니다.")
a = random.randrange(1,7)
b = random.randrange(1,7)
if a > b:
await ctx.send("패배")
await ctx.send("봇의 숫자: " + str(a) + " 당신의 숫자: " + str(b))
elif a == b:
await ctx.send("무승부")
await ctx.send("봇의 숫자: " + str(a) + " 당신의 숫자: " + str(b))
elif a < b:
await ctx.send("승리")
await ctx.send("봇의 숫자: " + str(a) + " 당신의 숫자: " + str(b))
@bot.event
async def on_command_error(ctx, error):
if isinstance(error, commands.CommandNotFound):
await ctx.send("명령어를 찾지 못했습니다")
bot.run("your token here")
실행결과는 아래와 같다
너무 재미없어 보인다.
보통 봇들은 이모티콘도 사용하고 그러던데...
코드 분리
일단 코드가 너무 길어지니 메인 파일(run.py)과 주사위 게임 파일(dice.py)로 나누었다.
#main.py
import asyncio, discord
from dice import *
from discord.ext import commands
bot = commands.Bot(command_prefix="$")
@bot.event
async def on_ready():
print("We have loggedd in as {0.user}".format(bot))
@bot.command()
async def hello(ctx):
await ctx.send("hello")
@bot.command()
async def 주사위(ctx):
await ctx.send("주사위를 굴립니다.")
await ctx.send(dice())
@bot.event
async def on_command_error(ctx, error):
if isinstance(error, commands.CommandNotFound):
await ctx.send("명령어를 찾지 못했습니다")
bot.run("Nzk0NDMzMTgzNjYzMTI4NjE2.X-6vjg.40Wtu0bCgSRo_aE3Ojtj2vm8peI")
#dice.py
import random
def dice():
a = random.randrange(1,7)
b = random.randrange(1,7)
if a > b:
return "패배\n봇의 숫자: " + str(a) + " 당신의 숫자: " + str(b)
elif a == b:
return "무승부\n봇의 숫자: " + str(a) + " 당신의 숫자: " + str(b)
elif a < b:
return "승리\n봇의 숫자: " + str(a) + " 당신의 숫자: " + str(b)
별로 좋은 코드는 아니다.
이제 결과를 예쁘게 꾸며보자
Embed 사용하기
embed는 끼워넣다라는 뜻으로 웹을 좀 배웠다면 친숙한 단어일 것이다.
디스코드에서의 embed는 아래와 같이 표시된다.
주사위를 굴리면 숫자에 따라 이모티콘과 함께 승패에 따른 색깔도 바꾸어 출력해보자.
사용할 이모지는 :game_die:이다. 아쉽게도 기본 이모지중에는 1~6 주사위가 없는 것 같다.
일반 이모티콘으로는 1~6 주사위가 있지만 잘 보이지 않는다.
embed는 다음과 같이 사용한다.
embed = discord.Embed(title = "제목", description = "설명", color = [Hex])
embed.add_field(name = "필드이름", value = "필드설명", inline = True)
embed.set_footer(text = "footer")
await ctx.send(embed = embed)
inline은 True일때는 옆으로 배열하고 False일때는 필드마다 줄바꿈을 한다.
응용하여 주사위 게임 결과를 꾸며보자
#run.py
import asyncio, discord
from dice import *
from discord.ext import commands
bot = commands.Bot(command_prefix="$")
@bot.event
async def on_ready():
print("We have loggedd in as {0.user}".format(bot))
@bot.command()
async def hello(ctx):
await ctx.send("hello")
@bot.command()
async def 주사위(ctx):
result, _color, bot, user = dice()
embed = discord.Embed(title = "주사위 게임 결과", description = None, color = _color)
embed.add_field(name = "Super Bot의 숫자", value = ":game_die: " + bot, inline = True)
embed.add_field(name = ctx.author.name+"의 숫자", value = ":game_die: " + user, inline = True)
embed.set_footer(text="결과: " + result)
await ctx.send(embed=embed)
@bot.event
async def on_command_error(ctx, error):
if isinstance(error, commands.CommandNotFound):
await ctx.send("명령어를 찾지 못했습니다")
bot.run("your token here")
#dice.py
import random
def dice():
a = random.randrange(1,7)
b = random.randrange(1,7)
if a > b:
return "패배", 0xFF0000, str(a), str(b)
elif a == b:
return "무승부", 0xFAFA00, str(a), str(b)
elif a < b:
return "승리", 0x00ff56, str(a), str(b)
dice.py에서 결과, 표시색상, 봇의 주사위 결과, 유저의 주사위 결과를 반환하고
run.py에서 각 반환값을 embed에 넣는다.
결과는 아래와 같다.
그냥 텍스트만 나왔을 때보다 훨씬 예뻐 보인다.
다음엔 음악 봇을 만들어보겠다.
'프로젝트 > 디스코드 봇'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스코드 봇 만들기#5 - 음악재생 (2) | 2021.02.05 |
---|---|
디스코드 봇 만들기#4 - 음성채널 (7) | 2021.01.29 |
디스코드 봇 만들기#2 - 간단한 명령어 (10) | 2021.01.15 |
디스코드 봇 만들기#1 - 개발 준비하기 (3) | 2021.01.08 |
디스코드 봇 만들기#0 - 프로젝트 개요 (0) | 2021.01.01 |